본문 바로가기

프로그래머/Java Managed Programming

[개체지향 프로그래밍] 개체 모델링 | 클래스 다이어그램 | 유연성 | OOP

개체 모델링


클래스 다이어그램의 범위

  1. 클래스가 가지고 있는 상태
    • 상수는 클래스 다이어그램에 포함 x
  2. 클래스에 실행할 수 있는 동작의 목록(실제 구현은 보여주지 않음)
  3. 클래스 간의 관계

유연성의 두 얼굴

  • 수십년동안 실전에 OOP를 사용하고 업계까 깨달은 것
    1. 안 유연한 클래스를 만드는 경우가 더 빈번하며 그래도 상관 없음
    2. 절대 반지는 없음
    3. 어느 정도의 유연성이 필요한지는 각 프로젝트마다 다름

OOP 공부 가이드라인

  1. 프로그래머의 기본자세를 확실히 잡을 것
    • 읽기 명확한 코드 만들기
    • 실수를 저지르기 어려운 코드 만들기
    • 문제를 해결하는 코드 만들기
    • 문제가 생기면 디버깅 하기
  2. 필요에 따라 점점 유연성을 키우는 법을 배워 나가기