개체 모델링
클래스 다이어그램의 범위
- 클래스가 가지고 있는 상태
- 상수는 클래스 다이어그램에 포함 x
- 클래스에 실행할 수 있는 동작의 목록(실제 구현은 보여주지 않음)
- 클래스 간의 관계
유연성의 두 얼굴
- 수십년동안 실전에 OOP를 사용하고 업계까 깨달은 것
- 안 유연한 클래스를 만드는 경우가 더 빈번하며 그래도 상관 없음
- 절대 반지는 없음
- 어느 정도의 유연성이 필요한지는 각 프로젝트마다 다름
OOP 공부 가이드라인
- 프로그래머의 기본자세를 확실히 잡을 것
- 읽기 명확한 코드 만들기
- 실수를 저지르기 어려운 코드 만들기
- 문제를 해결하는 코드 만들기
- 문제가 생기면 디버깅 하기
- 필요에 따라 점점 유연성을 키우는 법을 배워 나가기
'프로그래머 > Java Managed Programming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개체지향 프로그래밍] 상속 (0) | 2021.03.14 |
---|---|
[개체지향 프로그래밍] static | 싱글턴 | 내포 클래스 (0) | 2021.03.01 |
[개체지향 프로그래밍] 접근 제어자 | getter/setter | 캡슐화 | 추상화 (0) | 2021.02.07 |
[개체지향 프로그래밍] 개체 생성 | 가비지 콜렉터(garbage collector) | 생성자(constructor) (0) | 2021.02.07 |
[개체지향 프로그래밍] 클래스(class) | 접근 제어자(public, private) | 인스턴스(instance) (0) | 2021.02.07 |